[결산] 2016년 H-Camp 돌아보기

 2016년 H-Camp 총 결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인 H-Camp를 출범한 2016년, 숨가쁘게 달려온 H-Camp의 지난 한해를 살펴봅시다!

H-Camp 1기, 2기 배출

 

1기 2기 출범

지난 한해 H-Camp는 두 기수를 배출하였습니다. 1기는 8개팀, 2기는 10개의 팀이 각각 선발되었으며, 멘토링, Weekly Event, Professional’s Office Hour, 글로벌피칭워크샵 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다양한 국내외 Demo Day참여 등 힘든 국내외 스케줄 이었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공적인 결실을 맺었습니다.

1기 기업으로는, 라이노브파트너스(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플랫폼 “꿀카”), CHEQUER(Window Linux, 안드로이드 기반의 POS 전용 SW), 올핀(통신비 없는 경제적인 M2M방식 장거리(~5Km) 지능형 저전력 반려동물 미아방지 서비스), 살린(VR/AR을 통한 스포츠 및 공연 중계), 더재미(유아용 모바일 게임 및 완구), 아펙시(기업을 위한 음악스트리밍 서비스), 비욘드리밋(안드로이드 모바일 포스 단말기 SW/HW)이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기 기업으로는, 벨류엔트러스트(맞춤형 3D프린팅 척추교정기기), HIT(수동, 전동 드라이버), 위드어스(비접촉 자전거 발전기), 프래쉬벨(유아용 건강음료), 러셔(타이어 패턴 활용한 신발 밑창 개발), 멀티코시(3D 곡면 코팅 제조), 데이투라이프(모바일스케줄러), 구니스(유아 교육용 파렛트), 소소박스(1인가구를 위한 데일리 아이템 플랫폼), 찹스틱스와이드(거주외국인 전용 SNS)가 선정되었습니다.

Global Startup Demo Day “Advance” 출범

 

매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스타트업들의 경연과 투자자들과의 만남 그리고 관련 업계 트랜드를 조망할 수 있는 Global Startup Demo Day “Advance”를 출범하였습니다.

 

Advance in Seoul 2016

advance 출범

Advance in Seoul이 지난 11월 16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오랜 파트너사인 Anemone Ventures의 CEO, Revital Golan의 Keynote Speech를 시작으로 9개팀이 pitch off를 하였으며, 라이노브파트너스의 중고차 직거래 플랫폼 “꿀카”가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LaunchCup Final 2016의 출전권을 부여 받았습니다.

 

Advance in San Francisco 2016

샌프란

Advance는 12월 6일 스타트업의 성지인 머나먼 미국 San Francisco에서도 막을 올렸습니다. Diamond Techventures의 CEO, Henry Wong의 Keynote Speech로 행사가 시작되었으며, 현지 투자자들이 냉철한 시각으로 스타트업들의 pitch off를 심사하였습니다. 여기서도 라이노브파트너스의 “꿀카”서비스가 우승을 하여 Advance in Saigon 2017 본선 라운드 직행 티켓을 거머쥐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글로벌 플랫폼

 

출범과 더불어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투자유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던 지난 한해였습니다. 특히, 인도차이나반도 진출의 교두보인 베트남에서는 매우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techfest

현지 과학기술부인 NATEC(National Agency for Technology Entrepreneurship and Commercialisation Development)이 주관하는 것으로 현지에서 가장 큰 데모데이 행사인 TechFest에 스폰서쉽 및 강연을 통해 H-Camp를 알렸으며,

 

techfest mou

NATEC장관과 함께 베트남 내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 하는 등 현지 입지를 넓히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등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명문 엑셀러레이터인 BSSC(Business Startups Support Center)와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를 위한 협력을 약속하였습니다.

bssc

BSSC는 현재까지 총 750여개 기업을 배출한 역량 있는 엑셀러레이터입니다. 특히 BSSC의 연중 데모데이 행사인 Startup Day 2016에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향후 동반자로서 성장을 거듭 약속하였습니다.

그리고 호치민시 내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H-Camp와 Saigon HighTech Park-Incubator Center간의 협력인데요, SHTP는 부지를 제공하고 H-Camp는 해당 부지 내 센터 건립을 추진 하여, 글로벌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선진 시스템 구축 및 지원시설을 마련하기로 하는 협약을 체결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위해 startup paradise인 하와이에서 미국 내 Top tier 엑셀러레이터인 Blue Startups와 함께 Joint Program을 마련하여 동서양을 잇는 중요한 플랫폼을 형성하였습니다.

bsups

상호 협의를 통해 3개 기업을 선발하였으며, 이들은 국내는 물론 하와이에서 Blue Startup의Joint Program을 통해 시장 진출을 심도 있게 검증하는 매우 귀중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하와이 현지 3주간의 Term Sheet, Due diligence, Venture Financials/ Negotiations, Pitch Practice 등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워크샵을 통해 참가기업들로 하여금 사업모델을 재조명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조인트

EMW

그리고, Blue Startups가 주관하는 데모데이 행사인 East Meet West서는 참여기업 중 벨류앤트러스트가 행사 참여10개팀 중 최종 우승을 하는 등 현지 투자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으며, 미국 시장 진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07. GAN 추가

선진시스템 도입으로 더욱 큰 성장을 위해 전 세계 엑셀러레이터 연합인 GAN(Global Accelerator Network)에 가입 하였고,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과 운영시스템을 답습하여 H-Camp의 글로벌 역량을 더욱 고도화 하였습니다.

 

선도 벤처기업가들과의 네트워킹 “Entrepreneurs Day”

IMG_4517

모회사인Hebronstar의 고객사 대표님들과 H-Camp 보육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히 유진로봇 신경철 대표님과 아이앤피 박병운대표님, 스타트업 대표로H.I.T 조경애 대표님을 모시고 창업이라는 주제로 토크 콘서트를 통해 많은 조언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선배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나눌 수 있는 시간으로 거듭 발전을 기대합니다.

 

정부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공신력을 인정

H-Camp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지난 한해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부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그 역량을 인정 받았다는 것입니다.

  • NIPA의 K-Global 엑셀러레이터 육성사업을 통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에게 타깃 국가의 진출을 위한 멘토링과 투자자들과의 네트워킹 그리고 2억여원의 자체 투자를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 NIPA의 K-Global 스타트업 해외진출 부스터 사업으로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에게 미국 내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보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최종 선정 된 3개 기업들에게는 현지 정규프로그램에 참여함과 동시에 5만불의 seed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엑셀러레이터 연계지원사업은 H-Camp의 투자를 근간으로 정부에서 R&D 자금을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총 7개 기업이 투자와 R&D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KOITA의 투자연계형 기업성장 R&D 지원사업 또한 H-Camp의 seed 투자를 받은 기업들에게 정부에서 R&D자금을 최대 3억까지 지원 받는 프로그램으로 보육 기업 중 1개 기업이 선정되어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위 사업들을 통해 훌륭한 스타트업들에게H-Camp만이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의 전수와 투자를 제공할 수 있었고, 또 스스로가 거듭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스타트업들과 함께한 시간은 매우 소중하여습니다. 프로그램 졸업 후에도H-Camp의 후속 프로그램과 함께하여 좋은 결실 맺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새해에도 국내/외 스타트업들의 발굴과 보육 그리고 투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